본문 바로가기
책 읽어드립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법칙 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by 나무도리99 2021. 4. 14.

혼돈의 해독제

P130. 당신의 원대한 목표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곁에 있으면 함부로 행동하기가 어려워진다. 당신이 냉소적이고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그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선택을 하면 힘을 보태 것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등을 돌릴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목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정반대로 행동한다. 당신이 마침내 목표를 이루거나 어려운 일을 해내면 당신을 질투할 것이다.


P128.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돕는다는 것은 한 마디로 시간 낭비다.
절망에 빠진 당신을 계속 도우며 순교자라도된 것처럼 스스로위안을 얻을 것이다. ‘나는 나를 희생하며 기꺼이 남을 돕는다. 나는 분명히 선한사람이다.’라고생각하며 뿌듯해할 것이다. 하지만 착각이다. 이런 식으로 남을 돕는 사람은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는 것이다.

주변에 이런 친구 한 명씩 있지 않습니까? 항상 대접받고 싶어 하고 자존심만 강하며 남을 비방하는 친구

저에게도 이런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 그 친구에 대한 저의 생각은 "도와줘야만 하는 친구", "사랑으로 보듬어줘야 하는 하지만 선생님은 변하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돕는 것은 시간 낭비이며, 오히려 그 사람을 안 좋은 길로 이끈다고 말입니다.


P129. 도덕적으로 세상을 나쁘게 만들려는 사람을 지지할 의무는 없다. 오히려 도와주는 것이 그릇된 선택이다. 세상을 좋게 만들어 가려는 사람을 곁에 두어야 한다. 우리에게 유익한 사람 하고만 관계를 맺 것은 이기적인 행위가 아니라 바람직한 행위다. 우리는 그들 덕분에 나은 사람이 있고, 그들도 성장하는 우리를 보고 좋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 친구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친구입니다. 아마 가정환경에서부터 문제가 있었을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그 친구가 생각하는 게 옳지 않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라 이야기해야 하고, 그 친구와의 관계에서 나를 희생하면 안 됩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태도로 인해 양쪽 다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람을 곁에 둬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P130. 당신의 원대한 목표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곁에 있으면 함부로 행동하기가 어려워진다. 당신이 냉소적이고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그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선택을 하면 힘을 보태  것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등을 돌릴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목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정반대로 행동한다. 당신이 마침내 목표를 이루거나 어려운 일을 해내면 당신을 질투할 것이다.

맞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삶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욕이 잦은 친구들을 만나면 어느새 나도 욕을 하고 있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는 친구들을 만나면 나도 술을 마시게 됩니다.

하지만 욕을 하지 않는 친구들, 술을 마시지 않는 친구들을 만나면 이런 행동들은 제약됩니다.

어쩌다 욕을 하게 되면 눈치가 보이고, 친구들이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잘못된 행동이라는 걸 깨닫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좋은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자기 자신도 좋은 영향력을 가지게 되고 그걸 잊지 않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만나면 나쁜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여러분은 어떤 관계를 만들고 싶습니까?


P131. 당신이 다비드(다윗)처럼 불가능해 보이는 원대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현재의 부족함과 미래의 가능성이 동시에 드러난다. 그리고 다비드의 형제들처럼 많은 사람이 당신 때문에 혼란에 빠질 것이다. 그들의 냉소주의와 게으름이 정당화될 없다는 당신이 증명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이 망가진 이유가 세상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을 당신을 통해 알게 것이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오늘 법칙에서는 나쁜 관계를 끊는 것은 이기적인 행위가 아닌 바람직한 행위라고 말합니다.

또한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만 유지하며 담대히 나아가라고 말합니다. 

지금까지의 생각을 확장시키면,

우리도 친구를 지지해주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우리도 그들을 믿어주고 지지해야 진정한 의미의 "친구"입니다.

여러분의 삶에 친구의 꿈을 지지해주는 은혜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