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어드립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법칙 5. 아이를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처벌을 망설이거나 피하지 말라

by 나무도리99 2021. 4. 22.

혼돈의 해독제

P181. 인간은 선함과 악함을 동시에 지닌 존재다. 어린아이도 어른만큼이나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악한 면을 통제하는 법을 배운다.

P212. 일부러 나쁜 엄마, 나쁜 아빠가 되려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이에게 부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경우는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에게는 선한 성향만큼이나 사악한 성향이 있지만 그런 점을 의도적으로 무시한다.


저는 이 부분을 읽을 때 저의 어린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저희 어머니, 아버지는 역할이 명확했습니다.

어머니는 (대체적으로) 통제하셨고, 아버지는 자유를 주셨습니다.

이 책의 주된 표현을 쓰자면 어머니는 '질서'이며 아버지는 '혼돈'이라고 할 수 있죠.

 

P174. 지나친 혼돈은 지나친 질서를 낳는다.

어머니의 영향은 아버지의 영향보다 컸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까지, 공부를 열심히 했던 이유는 어머니의 영향이 컸습니다.

그래서 그런 걸 까요, 저는 혼돈을 경험했고 지금은 혼돈에서 질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P185. 관심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옆에 털썩 주저앉거나 드러누웠다. 내가 무엇을 하든 상관하지 않고 무릎 위로 뛰어들었다. 이런 행동은 어른에게 관심을 받으려는 욕망의 표현이다. 아이에게 어른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면서도 이런 일이 반복되면 기분이 상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지만 돌봐야 다른 아이들도 있어서 마냥 받아 수는 없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의 응석을 받아 주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이런 상황에 놓이면 비용 편익 비율이 훨씬 낮은 아이, 돌보는 수고가 들지 않는 아이에게 관심을 돌릴 가능성이 크다. 

저는 교회에서 초등학생 3 ~ 4학년(소년부)을 섬기는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보이는 친구들은 다루기 편하기도 하고 그냥 귀엽습니다. 

저는 우리 소년부 친구의 부모님 결혼기념일과 어머니의 생일을 알고 있습니다. (그 친구가 저에게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장난꾸러기 남자애들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언어부터 과격하고 행동은 거침이 없습니다.

또한 이런 친구들은 자기와 닮은 친구를 좋아해서 자주 뭉치려고 하는데,  그 애들은 뭉치면 더 강한 시너지를 만들어내, 흩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어쨌든, 저는 이 친구들을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친구들을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P200. 훈육 책임을 등한시하는 부모는 올바른 양육에 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싶어 한다. 잠깐 악당이 되기 싫어서 자녀를 영원한 고통의 구덩이로 밀어 넣는다.
P212. 일부러 나쁜 엄마, 나쁜 아빠가 되려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이에게 부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는 경우는 있다.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에게는 선한 성향만큼이나 사악한 성향이 있지만 그런 점을 의도적으로 무시한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훈육을 하기 위해, 올바른 훈육이 무엇인지 구별할 수 있는 마음과, 그 훈육을 담대히 하는 자세를 갖는 우리 모두가 되길 기도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