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어드립니다.

팩트풀니스 요약/소개/추천 (한스 로슬링)

by 나무도리99 2021. 3. 30.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당신은 세상이 얼마나 불공평하고 이해되지 않는 것 투성이라고 생각하는가. 학교 폭력, 성폭력, 질병, 부익부 빈익빈 이러한 문제들은 끊임없이 야기되고 점점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만 같다. 그렇지 않은가?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세계 인구의 절대다수는 중산층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며 예방접종을 받는다. 확실한 사실은 세상이 조금씩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왜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가? 저자는 그 이유를 인간의 본능과 관련 맺어 총 열 가지의 본능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 본능을 떨쳐낼 하나의 키를 건넨다.

“사실에 충실하라”, 사실 충실성

“Factfullness” 다.


세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인간의 10가지 본능

  1. "간극 본능" 
  2. "부정 본능" 
  3. "직선 본능" 
  4. "공포 본능" 
  5. "크기 본능" 
  6. "일반화 본능"
  7. "운명 본능"
  8. "단일 관점본능"
  9. "비난 본능"
  10. "다급한 본능"

1. "간극 본능"

흔히 경제 수준에 따라 나라 집단을 구별할 때 우리는 “개발도상국” 과 “선진국”으로 나눈다. 선진국의 이미지를 생각해보자. 겨울에도 따듯한 물로 씻을 수 있고 정수된 물을 마시고 의무 교육을 실행하고 있으며 굶어 죽는 사람을 보기는 굉장히 어렵다. 개발도상국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안전한 물을 마시지 못하고 많은 어린이들이 질병에 걸렸지만 치료받지 못해 죽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제 사실을 들여다보자. 91%의 인구는 먹을거리가 충분하고 수질이 개선된 물을 마시며 다수의 아이가 예방접종을 받고 다수의 여성이 초등학교를 나온다. 나머지 9%의 인구만이 저소득 국가에 산다. 또한 그런 나라에서도 우리가 생각하는 비참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일부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런 이분법적 사고를 좋아한다. 

선과 악, 영웅과 악당,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이러한 사고는 간단하고 직관적이라서 우리의 생각에 쉽게 스며든다. 또한 언론은 자극적인 기사 제목을 위해 극과 극을 가져와 사람들에게 내보인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간극 본능

  • 정치 -> 좌파 : 우파
  • 성별 -> 남자 : 여자
  • 정의 -> 선 : 악
  • 소득 -> 부자 : 거지 

저자는 우리에게 말한다. 현실은 그렇게 극과 극으로 갈리지 않으며, 그 극 사이에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간극 본능을 억제하려면 다수의 사람을 봐라.


세상이 부정적으로만 보이고 나빠지는 것만 같다면, “팩트풀니스”를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